제 1절 경제활동에 있어서 도덕적 전제
1.도덕적 전제, 왜 필요한가?
사람들은 경제윤리라는 말을 들을 때, "도덕과 윤리가 밥 먹여주나?", "정부에서 하라는 대로 하면 손해보고, 정부에서 하지 말라는 것을 하면 수지 맞어...", "기업윤리라는 것을 지키면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?"
라는 등등
사람이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도리나 예법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를 뜻한다. 이는 오늘날의 윤리(倫理)라는 말과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. 그러나 윤(倫)이란 동료를 의미하는데, 인륜(人倫)이라고 하면 축생(畜生)이나 금수(禽獸)의 본연의 모습과 대비해서 인간 특유의 공동생활의 여러 가
경제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.
밀은 사회가 여성에게 상처를 입히는 윤리상의 이중적 기준을 지적했다. 여성에게서 칭찬되는 대부분 의 덕목들은 사실상 여성이 인간으로 발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부정적 속성들이다. 여성들의 관심사가 사적영역에 제한되기 때문에 전형적 여성은 일
인간의 천성 그 자체이다. 주류경제학에서는 경제학자가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지만 하이에크는 이러한 분석을 ‘지식의 오만’이라고 부르고 있다. 반대로 사회적 현상에 관한 분석은 학자가 알고 있는 지식에서 출발해서는 안 되고 행위주체들이 알고 있다고 스스로 믿는 여건에
인간의 옳은 행위.
- 스피노자 이후 선과 신이 분리되었고, 절대자 신을 떠나 상대적으로 변한 선의 개념은 정립될 수 없게 됨.
3. 선 개념의 변화 : 신으로부터 재화까지
1) 소크라테스-지식과 덕은 선이다.
• ‘덕’은 곧 지식이요, 지식은 좋은 것이며 ‘선’이다.
• 주변 환경, 주변 사람들
인간의 생활이 있는 곳에 반드시 도덕이 존재한다. 인간 생활은 가치 추구적인 것이어서 인간이 인간으로써 보다 인간답게 더불어 잘 살아가려는 사실이 곧 도덕이다. 그 누구도 도덕적 진공상태에서 존재할 수는 없다.
정치인들의 “도덕성”이란 한 마디로 표현하면 자제할 줄 아는 덕성을 가리킨
‘감시자’
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.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: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, 개인 내부의 ‘양심’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.
윤리적 가치관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.
본 보고서는 행정윤리의 개념 과 기업가 윤리와의 차이점등을 제시하고, 공직자가 지녀야 할 행정윤리관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.
Ⅱ. 본론
1.윤리사상의 흐름
서양의 윤리 사상
고대 그리스 로마 사상
인간 (人間) 중심
감각적 본능과 욕구 강
인간은 속죄의 차원에서 노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함
칼뱅
∙직업은 신의 부르심, 즉 소명(召命)이라고 봄
∙근면성실하고 검소한 생활을 통한 직업적 성공을 긍정함
마르크스
∙인간은 노동을 통해 자신의 본질을 실현할 수 있다고 봄
∙자본주의 체제의 분업화된 노동은 인간 소외를 발생시킨다
사랑해 준다는 것, 그것이 행복이다’라고 할 것이다.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었고 그것을 이 책을 통해 한 번 더 자각하게 되었다. 또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, 행복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.